좋은 눈,마음/디자인
카메라의 세 가지 속성:
가. 기계의 힘(자동성),
나. 자연 그대로(자연성),
다. 있는 그대로(사실성)
사진:
가. 어둠과 속도의 문제.
나. 실재와 사실성의 문제.
다. 화질과 해상력의 문제.
라. 눈과 마음의 문제.
사진의세 가지 원리:
가. 시각의 원리
나. 감광의 원리
다. 현상의 원리
좋은 눈: 이성적인 눈과 감성적인 눈.
가. 관찰의 눈(조망의 눈/사진은 기록이고 증거)
나. 존재의 눈(삶의 눈)
다. 시간의 눈(순간의 눈)
라. 소통의 눈(언어/시각의 눈)
좋 은 마음:
(앙리 카르티에 브레송) 사진찍을 때 한쪽눈을 눈을 감는 이유는 "마음의 눈"에 양보.
가. 디테일을 향한 눈(작은 것을 보는 눈)
(앙드레 케르테츠/ 1928)
(클릭하면 책글씨가 크게 보임)
나. 시선과 마음의 눈(나를 향한 눈/나의 이야기/자아를 드러내는 마음의 눈)
다. 운명, 단 한 번의 순간.(우연성과 운명성)
좋은 사진을 위한 구도
가. Light (빛)
나. Color (색)
다. Design (조형):
사진미학; 사진의 조형 체계속에는 형상을 다루는 형상미학.
그것의 의미체계를 다루는 조형미학.
라. Frame 프레임); 구도와 구성의 총체.
일반적인 의미의 구도로서"보기 좋은 그림"
다른하나는 프레임으로서 세계의 모습을 재인식.
----- ----- -----
좋은 사진을 위한 포즈
가. 포즈는 구도(FRAME)속에 있다. 포즈의 촣합이 구도이다.
나. 포즈는 욕망, 돌발적인 사건, 사라짐의 표상, 언어(육체언어), 미완성,거울시선이다.
좋은 사진을 위한 디자인
-- 사진은 "아름다운 것"을 찍는 것이 아니라 무엇이든 "아름답게" 찍어내야 하기에 어렵다.
좋은 디자인:
보기 좋고 의미파악이 쉽고 기분좋은 배치를 통해 교감을 이끌어 내는 것.
-- 점과 선, 형태와 패턴, 강조와 균형 --> 사진은 현실 이미지
가. 점과 선
(필립 파커스): 전시장에 가서 눈길을 끄는 사진앞에 서서 그 것을 5붑 동안 바라 본다.
사진에서 눈을 떼지 말고 일단 ㅂ여지는 것 그 자체만 보라.
나. 형태와 패턴: 형태(=형상), 패턴-> 동일성과 유사성.
다. 강조와 균형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