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사진이야기(요점)

사진강의(1강`4강)

자연생각 2017. 3. 13. 23:30

[1월 첫주 강의]

- - 사진을 공부하는 이유
- -  사진의 설득력
- - 감성사진 찍는 법


1. 눈과 카메라의 시각적차이
가 눈과 필름의 지각력
나 사람의 선별적 시각
다. 2차원의 사진을 사람의 시각과같은 3차원으로 표현
   ㅡ>입체감(명암법):그림자
        거리감(원근법):거리원근
        속도감(블러효과/동감):저속셔터


1.눈 ㅡ 카메라

각막 ㅡ렌즈
홍체ㅡ조리개
수정체ㅡ거리조절계
망막ㅡ필름(이미지 센서)

2.. 디지털 기초이론

가). 비트심도
톤과 칼라의 다양성,
픽셀 하나가 담고있는 정보의 양

픽셀(Pixel)
   디지털 사진을 구성하는 최소단위

1). 1비트: 디지털정보최소단위,     2진법
2). 8비트: 2의8제곱
     8비트이미지=256가지톤

나).디지털사진
256가지톤(8비트)×3제곱(RGB채널)=16.777.216컬러

3. 화소수와 파일의 크기
기. 가로3000픽셀×세로4000픽셀=1,200만 화소
나. 사진파일의 크기
     가로픽셀×세로픽셀×3(RGB채널)/1024(KB)/1024 (MB)

가. 8비트=1 Byte
       1024 Byte = 1KB
             1024KB=1MB

 나. 해상도(밀도)
     ppi  모니터
      Dpi: 인화지

4. 기록화질
       Jpeg: 압축, 손실
       Raw: 비압축, 무손실

5.노출(셔터와 조리개)
    . 상반법칙
       상반측 불궤

 가.상반법칙:
      현 적정 노출량(예:F8, 1/125초)에서 동일한 다른 노출조건으로 변경원할때(이유: 초점심도 변경등)
     조리개를 한단계 열면(예: F8--> F5.6)타임을 한단계 빠르게 함 (1/125초 -->1/250초).

나. 상반측불궤법칙:
     타임이 1초 이상 길때는 위법칙이  적용않됨
     ---> 매뉴얼 모드를 사용.

6. 조리개역활
가 심도조절
나 렌즈의 밝기: 초점거리/       렌즈의 유효구경

7. 셔터역활

정지된 순간(dead point-시점)을 이용한 동감의 표현-그네, 시소등.
고속셔터-물방울 운동선수등
저속셔터를 이용한 동감의 표현(panning-추사)달리기, 운동선수듣.


가. T (Time Shutter): 1분이상
      B (Bulb Shutter): 1초에서 1분.
나. 렌즈셔터
     포컬 프레인 셔터

8. 가변렌즈와 고정렌즈
9. 푼쿠툼: 관객
       스투디움:작가의 의도

10.펜닝샷
    줌인샷
     슬로샷

[2강]

1.빛의 삼원색: 빨강 녹색 파랑->RGB->모니터 디카(빛)
색의 삼원색: 빨강 파랑 노랑->CYMK->인쇄(물감)
C: Cyan(청록)
Y: Yellow
M: Magenta (자홍)
K: Black

3. 감도: 100->400    높아 질수록 빛이 작아짐

2.카메라의 기술진화

3.사진:
가.1827년 프랑스의 니엡스가 인류 최초의 사진(창밖의 풍경)

나.1839년 8월19일 다게르 공식 세계최초사진 공인 -->사진의 날

4.촬영 ->현상,포토샵->인화

5.사진;  조명과 균형이 중요
6.노출의 기본: 전체밝기, 부분밝기


-----     -----     -----
[3강]

1.전후 배경 흐리게 하는 방법:
- - 초점심도 약하게(아웃 포커스)

가. 조리개 구경(F)크게 --> 카메라 조리개(F): F16에서 F4 F2.8등 방향으로 F수치 작게 조정하는 것이 조리개구경을  크게 함.

나.카메라를 피사체에 가깝게
다. 렌즈의 초점거리 - 망원렌즈 사용

2. 노출량은
조리개와
셔터의 속도
ISO

- - 예를 들면
가. A 모드(조리개모드/ Auto모드 아님) 에서 예로 조리개 f5.6 으로 조정하면
타임(캐논Tv 니콘S표시)은 자동으로 설정됨(예:1/60초 1/100 1/125, 1/200,1/250 등으로~)

나. 여기에서 중요한 포인트는 타임속도를 사용렌즈의
초점거리(예: 85mm 100mm등)를 기준하여~

 85mm경우는 타임이 1/85초,
100mm렌즈 경우는 1/100초 이상 빨리 자동으로 되야 카메라가 흔들리지 않는다
공식: (1/렌즈의 초점거리 :mm)초 이상 빠르게~

다. --> 이럴때 삼각대나 해골 촬영(?)등 동원함.

라.아무튼 삼각대가 없으면 1/60초 이상의 타임이 필요.

라.(Tip)타임이 1/60초가 설정않되면 ISO(감도) 수치를 100에서 200 400  640방향으로 올리면
Time이 1/40, 1/50, 1/60, 1/125 1/250등으로 올라감으로 야간이나 실내식당 저녁등 어두운 장소에서 꼭 ISO 조절 사용.

마. 물론 Flash사용하면 ok!

3. AF-L (Auto Focus Lock/ 자동초점 고정)
AE-L (Auto Exposure Lock/  자동 노출고정)

가. 자동초점(AF): 반셔터로 주피사체의  초점을 고정한 후 구도를 옮겨 셔터를 완전히 눌러 촬영
나.자동노출(AE);
카메라마다 기능버튼이 다름.
한 장면의 적정노출를 맞춘후 AE 버튼을 누른후 다른 장면으로 옮기면 노출이 동일로 됨 (예:조명이 변하는 무대등에서 활용)


4. 상반법칙:
현 적정 노출량(예:F8, 1/125초)에서 동일한 다른 노출조건으로 변경원할때(이유: 초점심도 변경등) 조리개를 한단계 열면(예: F8--> F5.6)타임을 한단계 빠르게 함
(1/125초 -->1/250초).

나. 상반측불궤법칙:
타임이 1초 이상 길때는 위법칙이  적용않됨
---> 매뉴얼 모드를 사용.


5. White Balance (WB):
가.평상시 Auto로 놓음.
나.특수한 환경: 수동조정(예: 저녁놀 하늘을 붉게 하는 등~)

6. Manual로 노출 조정
7. 노출보정이 필요한경우
8. jpeg와 RAW
9.이미지크기와 화질설정
10. 화상크기조절과 용량줄이기
11. CF카드, SD카드

12. 자동초점(AF)
/ 수동(MF)
가.AF- S(single)
  ---> Auto/S
나. AF-C
--> 싱글포인트(S)
--> Auto
AF영역 모드
 -->3d/ d51/ d21 /d9

수동초점(MF): 사용여건
가. 피사체와 배경 콘트라스트가 약함(같은색상)
나. 초점포인트에 카메라와의 거리가 서로 다른대상(예: 우리안의 피사체)
다.피사체 반이 그늘
라. 배경물체가 피사체보다 크다
마. 명암대비가 작다.

13. [노출]측광 방식:
가.멀티패턴측광
나.중앙부 중점 측광
다. 스팟 측광

14. 노출 모드
가. P 모드 자동프로그램(스냅사진)
나. S/Tv 셔터우선 모드
다. A:(Aperture)조리개 우선모드
라. M모드(수동)

15. 가. 구도
       나. 색
16.사진history

17. 촬영 check
카메라 기기 설정내용
밧데리상태
메모리카드

당일 광량/시간

-----     -----     -----
[4강]


1.(문)피사계 심도에 영향을 주는 것
(답)
가 조리개 값
나렌즈의 초점거리
다카메라와 피사체의 거리

2.렌즈셔터
가. 진동이 작다
나. 빠른셔터속도를 낼수없다
다. 모든셔터에 스트로보 동조
라. 대부분 렌즈교환불가

3. 포컬 플레인 셔터
(Focal plane shutter)
가. 진동이 크다
나. 비교적 빠른 속도
다. 렌즈 교환 용이
라. 렌즈셔터보다 내구성이 약하다

4. 표준렌즈:
필름의 대각선의 길이와 비슷한 초점거리의 렌즈 (화각47도, 최단 촬영거리 45cm)
예: 24×36mm -->50mm

5. 망원렌즈
가. 화면의 대각선길이보다 초점길이가 긴 렌즈로
나. 먼거리에서 클로즈업 가능
다. 원근감 축소
예: 24×36mm에서 85 /105 135 180 200 300 500 1000mm
6. 광각렌즈
가까운 거리에서 원근감이 과장, 화각은 크고 화상은 작다
심도가 깊어 스냅촬영에 용이
예:  24×36mm에서
35mm,28, 24, 20, 18,15 13mm

7. 마크로렌즈:접사용이
최단촬영거리 15cm정도
예: 55mm 60mm 105mm

8. 어안렌즈
24×36mm에서 16mm,8mm,6mm